한국에서는 아파트를 평수로 분양하며, 이는 가격 책정의 기준이 됩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신의 집 평수를 잘 알고 있으며, 심지어 자녀들까지도 자신의 집이 몇 평인지 알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24평, 32평, 45평 등과 같이 평 당 가격을 기준으로 아파트 가격이 책정됩니다.

그러나 캐나다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콘도나 주택을 소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집이 몇 평, 혹은 몇 스퀘어피트인지 정확하게 알고 있는 사람이 생각보다 많지 않습니다.

부동산 매물이나 콘도의 사이즈가 정확하게 표기되지 않은 경우가 많고, 집을 보다가 부동산 중개인에게 면적을 물어보면 정확히 알지 못하고 물어보면 대략적인 추정으로 알려 주기만 합니다.

왜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 걸까요? 그리고 정확한 면적을 알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콘도나 주택을 처음 분양 받을 때는 건설사로부터 평면도(플로어플랜)와 모델의 정확한 면적 정보를 제공받습니다. 그러나 재판매 (Resale)시에는 매물 정보에 정확한 면적을 표시할 의무가 없습니다. MLS 매물정보 면적이 1500~2000 스퀘어피트 또는 2,500 ~ 3,000 스퀘어피트와 같이 대략적인 범위만 제공되며, 때로는 아예 면적 정보가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부동산 매물 정보에 정확한 면적을 기입해야 하는 주도 있으나, 온타리오에서는 이것이 필수 사항이 아닙니다.

이는 부동산을 구매할 때 단순히 면적 기준으로 가격을 결정하기보다는, 구매자가 직접 방문하여 생활 공간을 체험하고 그 기반으로 가격을 판단하도록 유도하기 위함입니다. 주택의 가치는 숫자로 표현된 면적으로 결정되지 않고 공간구성, 구조, 방 배치, 사용된 자재 및 디자인 등 다양한 요소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계약후에 매물 정보에 기재된 면적이 실제보다 크게 표시되어 구매자가 실망하거나 불쾌감을 느낄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매물이 2,800 스퀘어피트라고 표시되었지만 실제로는 2,500 스퀘어피트로 나중에 밝혀질 경우, 구매자는 300 스퀘어피트 차이에 대해 보상을 요구할 수 있을까요? 또는 계약 클로징 전이라면 이 면적의 차이를 이유로 계약을 취소할 수 있을까요? 일반적으로는 불가능합니다. 이는 면적을 기준으로 가격을 정한 것이 아니라, 구매자가 직접 방문하여 공간을 체험한 후 구매 결정을 내렸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의도적으로 잘못된 면적 정보를 제공해도 된다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다면 면적은 어떻게 계산되나요? 어떤 공간은 면적에 포함되고, 어떤 공간은 포함되지 않나요?

등기에 기록된 면적은 다음을 포함합니다

  • 지상 층 이상의 각 층의 바닥 면적(FLOOR AREA)의 합.
  • 지하실은 마감 여부에 상관없이 면적에 포함하지 않습니다.
  • 주차장 공간은 생활 공간으로 간주되지 않으며, 생활 공간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개조했더라도 면적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 콘도의 경우, 발코니, 테라스, 복도 등은 면적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유닛의 실내 공간만 면적으로 계산합니다.


이 정보에 접속하려면, 위의 샘플과 같은 MPAC에서 우편으로 보내 준 Property Assessment Notice를 찾아야 합니다. 이 서류 속에 AboutMyProperty에 접속할 때 사용하는 비밀 번호 (Access Key)가 있습니다.